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환경변수 설정(Android Studio Environment Variable)

Posted by 앱해피
2015. 6. 13. 03:3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받고 처음 실행할 때, 다음과 같은 에러메시지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 에러가 발생하는 이유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JDK에서 제공하는

자바 패키지 클래스를 참조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자신이 참조하는 라이브러리가

존재하는 위치를 환경변수로 확인합니다. 환경변수에 문제가 생길경우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 만약에 JDK를 아직 설치하지 않았으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설명을 들으시길 바랍니다. **

http://apphappy.tistory.com/1

 

 

 

먼저 제어판으로 가서 시스템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단축키 : '윈도우키' + 'Pause Break'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 아이콘으로 바로 갑니다)

 

 

 

시스템 창에서 왼쪽에 빨간색 표시가 되어있는 고급 시스템 설정을 선택합니다.

 

 

 

시스템 속성 창이 뜨게 되고, 아래 빨간색 표시가 되어 있는 환경변수를 선택합니다

 

 

환경 변수 창에서 아래 시스템 변수에 해당하는 항목들을 확인합니다.

모든 항목을 확인하여 JAVA_HOME이라는 항목이 있으면 편집을 클릭하고,

JAVA_HOME이라는 항목이 없으면 새로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 그리고 그전에 컴퓨터에서 JDK파일의 위치를 확인하고 있어야 합니다.

JDK를 설치할 때, 설치 경로를 따로 변경하지 않았다면

C: 폴더 - Program Files 폴더 - Java 폴더 - jdk1.8.0_45 폴더(뒤의 숫자는 다를 수 있음)

이 경로를 시스템에서 이해할 수 있게 표현하면 C:\Program Files\Java\jdk1.8.0_45 입니다.

이와 같이 여러분 각자의 경로를 위와 같은 형식으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해당 폴더나 파일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뒤, 속성을 클릭하면 이와 같은 경로 파악에 도움이 됨)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아닌 이클립스에서 이용할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경우 **

주의!! C:\Program Files\Java\jdk1.8.0_45\bin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해당사항 X)

와 같이 뒤에 \bin이 붙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포스트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기준입니다.

 

위에서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 변수 편집'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변수 이름으로 JAVA_HOME을 입력합니다.

변수 값으로는 jdk파일 경로를 입력합니다.(자신의 컴퓨터에서 경로 미리 알고 있어야 함)

 

위의 그림과 같이 JAVA_HOME 환경 변수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작업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