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Posted by 앱해피
2015. 7. 5. 10:36 정보처리기사

1.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 : DataBase Administrator)

 

* DDL과 DCL을 이용해서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하고 제어하는 사람 또는 그룹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컴퓨터 시스템, 조직 내의 전산 업무에 상당한 지식을 보유해야 한다.

 

* 관리자는 데이터베이스를 설계, 관리, 운용 및 통제하며, 효율성 경제적인 효율성 높이기 위해 시스템을 감시하고 성능을 분석한다.

 

 

2. 데이터 관리자(Data Administrator)

 

* 하나의 기업 또는 조직 내에서 데이터에 대한 정의, 체계화, 감독 및 보안 업무를 담당할 뿐 아니라 기업 또는 조직 전반에 걸쳐 존재하는 데이터에 대한 관리를 총괄하고 정보 활용에 대한 중앙 집중적인 계획 수립 및 통제를 수행한다.

 

* 전사적으로 수립된 데이터 표준 원칙, 데이터 표준, 데이터 표준 준수 여부 관리 등을 위해서 Data Administrator의 역할이 요구된다.

 

 

3. 데이터 설계자(Data Architect)

 

* 기업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데이터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정의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 데이터 구조를 정의하기 위해 데이터 구조 전반에 걸쳐 데이터 구조 원칙, 정보, 관리 등을 정의해야 한다.

 

* 데이터 표준, 데이터 관리 체계 등을 포함하는 데이터 영역을 분류하며, 이를 기준으로 데이터 모델을 생성한다.

 

 

4. 응용 프로그래머(Application Programmer)

 

* 호스트 프로그래밍 언어에 DML을 삽입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사람을 말한다.

 

* 호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전산 전문가를 말한다.

 

 

5. 일반 사용자(End User)

 

* 질의어(Query Language)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접근하는 사람을 말한다.

 

* 컴퓨터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된다.

 

* 데이터의 삽입, 삭제, 갱신, 검색 등의 목적으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