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데이터베이스] 스키마

Posted by 앱해피
2015. 7. 5. 11:22 정보처리기사

1. 스키마의 개념

 

*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 조건에 대한 전반적인 명세를 의미한다.

 

*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데이터 개체(Entity), 속성(Attribute), 관계(Relationship) 및 데이터 조작 시 데이터 값들이 갖는 제약조건 등에 관해 전반적으로 정의한다.

 

* 스키마는 사용자의 관점에 따라 외부 스키마(External Schema),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로 나뉜다.

 

 

2. 스키마의 특징

 

* 스키마는 데이터의 구조적 특성을 의미한다.

 

* 스키마는 데이터 사전(Data Dictionary)에 저장된다.

 

* 스키마는 현실 세계의 특정한 한 부분의 표현으로서 특정 데이터 모델을 이용해서 만들어진다.

 

* 스키마는 시간에 따라 불변의 특성을 갖는다.

 

 

3. 스키마의 3계층

 

 

[외부 스키마]

 

*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가 각 개인의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한 것이다.

 

* 외부 스키마는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한 논리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서브 스키마라고도 한다.

 

*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는 여러 개의 외부 스키마가 존재할 수 있으며, 하나의 외부 스키마는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용자에 의해 공유 될 수 있다.

 

* 외부 스키마는 동일한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 서로 다른 관점을 정의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개념 스키마]

 

* 개념 스키마는 개체 간의 관계와 제약 조건을 나타내고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 보안 정책 및 무결성 규정에 관한 명세를 정의한 것이다.

 

* 개념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로서,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통합한 조직 전체의 데이터베이스 명세로서 하나만 존재한다.

 

* 단순히 스키마라고 하면 개념 스키마를 의미한다.

 

* 개념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에 의해서 작성된다.

 

 

[내부 스키마]

 

*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구조를 정의한 것이다.

 

* 물리적 저장장치 관점에서 본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명세로서 하나만 존재한다.

 

* 내부 스키마는 시스템 프로그래머나 시스템 설계자가 보는 관점의 스키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