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2016] 정보처리기사 신기술 용어 [식물 공장, 무크(MOOC), 와이시비시아르, 적층 가공, Qi(치), QHD, 컴퓨텍스, 더커터족, 코피스, 개방형 뱅킹]

Posted by 앱해피
2015. 7. 10. 19:29 정보처리기사

 

2015, 2016, 정보, 처리, 기사, 신기술, 용어, 식물 공장, 무크(MOOC), 와이시비시아르, 음향 카메라(Sound(Acoustic) Camera), 적층 가공, Qi(치), QHD, 컴퓨텍스, 더커터족, 코피스, 개방형 뱅킹

 

식물 공장(Plant Factory)

 

최첨단 고효율 에너지 기술을 결합해 실내에서 다양한 고부가 가치의 농산물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스마트 농업이다. 빛, 온도, 습소, 이산화탄소 농도 및 배양액 등의 환경을 인위적으로 조절해 농작물을 계획 생산하며, 계절, 장소 등과 관계없이 자동화를 통한 공장식 생산이 가능하다. 식물 공장은 실내에서 주로 발광 다이오드(LED)와 분무 장치로 식물을 재배하는 설비를 이용하는데, 전형적인 저탄소 녹색 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곳이다.

 

 

무크(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웹 기반의 온라인 공개 강좌로 정규 교육의 보조 수단에 머물지 않고 수업과 시험 등의 교육 체계를 갖춘 대학 강좌를 가리킨다. 여러 사람에게 강좌를 널리(Massive) 공개(Open)하기 때문에 기존 대학 교육 체계를 크게 바꿀 전망이다. 미국 유명 대학이 앞서 시작했으며, 일본의 주요 대학도 2014년부터 인터넷으로 강좌를 제공했다.

 

 

와이시비시아르(YCbCr)

 

디지털 영상의 색 표현 방식으로 와이(Y)는 휘도(Luminance) 신호, 시비(Cb)와 시아르(Cr)는 색차(Color Difference) 신호를 의미한다. 색차 신호 중 시비는 휘도와 청색 성분의 차를, 시아르는 휘도와 적색 성분의 차를 말한다. 와이시비시아르(YCbCr) 방식을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흑백 텔레비전과의 호환성을 유지하고 압축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다. 사람의 눈은 휘도에는 민감하지만 색차에는 덜 민감하다. 이를 이용하여 신호를 압축할 때 색차는 휘도보다 샘플링 주파수를 절반 할당하여 압축 효율을 높이고 있다. 실체로 Y:Cb:Cr의 비율을 4:2:2로 할 경우 4:4:4보다 정보량은 2/3으로 줄어든다.

 

 

음향 카메라(Sound(Acoustic) Camera)

 

물체에서 나는 소리와 울림을 시각적 화면으로 변환하는 카메라이다. 소리의 진동에 따라 생기는 파동의 배열 상태를 서로 다른 색으로 표현해 촬영한다. 열 감지 카메라가 온도의 분포를 색으로 표현하듯이 음향 카메라는 마이크로 폰 배열을 이용해 측정한 분포를 색으로 표현해 소음원의 위치를 보여 준다. 자동차, 배, 가전제품 따위를 만들 때나 수리할 때 발생하는 소음의 위치를 찾아내는 분야에서 주로 사용한다.

 

 

적층 가공(Additive Manufacturing)

 

3차원 물체를 만들기 위해 원료를 여러 층으로 쌓거나 결합시키는, 3D 프린팅이 작동하는 방식으로 3D 프린터는 컴퓨터의 지시에 따라 원료를 층으로 겹쳐 쌓아서 3차원의 물체를 만들어 낸다. 고체의 열가소성 플라스틱, 금속 분말, 모래 등의 재료를 이용하며, 제품화 단계에서 금형을 제작하는 등 중간 과정이 전혀 필요 없고, 즉각적인 수정 작업이 가능해 제품의 개발 주기 및 비용의 효율성을 높여 준다. 적층 가공은 3D 프린팅을 일컫는데, 이는 기존의 제품은 재료를 자르거나 깎아서 생산하는 절삭 가공인데 반해, 3D 프린팅은 재료를 층층히 쌓아 만들기 때문이다.

 

Qi(치)

 

무선 충전 컨소시엄 브랜드명으로 2008년 설립된 무선 충전 단체인 WPC(Wireless Power Consortium)의 브랜드명으로 치(Chee)라고 부르고 Qi로 표기한다. WPC는 전자기 유도 방식과 자기 공명 유도 방식을 결합한 형태로 확장 개발하고 있다.

 

 

QHD(Quad High Definition)

 

해상도 2560 x 1440 이상의 픽셀 수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규격이다. 기존 일반 고선명(HD)보다 4배, FULL HD(FHD)보다 2배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높아진 해상도만큼 더 많은 픽셀로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어 더욱 선명하고 정확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16:9 비율의 와이드스크린에서 사용되며 WQHD(Wide Quad HD)라고도 불린다.

 

 

컴퓨텍스(COMPUTEX)

 

대만 타이베이에서 매년 열리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컴퓨터 관련 제품 전시 행사이다. 컴퓨터 제조업체, 반도체와 저장 장치 등 관련 부품과 액세사리 업체들이 대거 참가한다. 매년 6월경 대만 타이베이에서 개최되며 4~5일간 컴퓨터 신제품 발표회와 시연 행사가 열린다. '컴퓨터 엑스포(Computer Expo)'의 줄임말이다.

 

 

코더커터족(CordCutters)

 

지상파와 컴퓨터 케이블 등 기존 텔레비전 방송 서비스를 해지하고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선택하는 소비자군이다. 어릴 때부터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보는 데 익숙하고, 방송 프로그램을 수동적으로 시청하는 데 싫증을 느낀 20~30대가 주류를 이룬다. 코드커터족은 이른바 '코드(Cord)'로 연결된 채 수동적으로 시청해야 하는 체계를 싫어하고 기존 텔레비전 서비스의 요금까지 비싸서 이들의 텔레비전 기피 현상이 확산되었다. 스마트 폰 태블릿 PC등 인터넷이 가능한 모든 단말기로 자유롭게 방송을 시청하는 생활 방식을 보인다.

 

코피스(Coffice)

 

커피(Coffee)와 사무실(Office)의 합성어로 무료로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페를 말한다. 코피스에서는 노트북, 스마트폰 등 전자 기기를 활용해 업무를 볼 수 있다. 코피스는 딱딱한 의자대신 푹신한 소파, 충분한 콘센트, 미팅룸 등의 환경을 서비스하는 반면 회사와 달리 물품 분실, 통신 보안 불안, 주변 소음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개방형 뱅킹(Open Banking)

 

어떠한 운영체제나 어떠한 브라우저에도 구속되지 않고 은행 서비스를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은행의 마케팅 용어다. 윈도우 운영체제와 익스플로러에서만 가능했던 인터넷 뱅킹이 웹 표준을 준수하는 다양한 운영체제와 웹브라우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