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2016] 정보처리기사 신기술 용어 [네이티브 광고, 뇌 공학, 디지털 지도, 에너지 하비스팅, 워드프레스, 이퍼브, 데이터 다이어트, 서비스 수준 협약]

Posted by 앱해피
2015. 7. 10. 19:04 정보처리기사

 

2015 2016 정보처리기사 신기술 용어 네이티브 광고 뇌 공학 디지털 지도 에너지 하비스팅 워드프레스 이퍼브 데이터 다이어트 서비스 수준 협약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ing)

 

모바일 앱이나 웹 컨텐츠의 일부처럼 보이도록 디자인된 온라인 광고를 말한다. 주로 이용자의 시선이 집중되는 위치에 노출되는데, 본 컨텐츠와 유사한 형식으로 노출하기 때문에 광고의 거부감을 낮출 수 있다. 광고 노출 영역이 제한되는 모바일 광고에 확산되고 있다.

 

뇌 공학(Brain Engineering)

 

뇌의 정보 처리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고 실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에 구현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지과학, 바이오, 나노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연구 분야로 뇌 정보 처리 메카니즘에 기반을 둔 지능 시스템, 즉 인공두뇌와 뇌 과학 연구 및 뇌 질환 진단을 위한 뇌 영상 장치가 뇌 공학의 주요 연구 대상이다.

 

디지털 지도(Digital Map)

 

컴팩트 디스크(CD-ROM) 등에 데이터로 저장된 디지털 지리 정도 지도이다. 도로, 철도, 건물, 하천 등 인공 지물과 지표면, 지하, 수중 등 자연 지형을 도식과 3차원 위치 좌표로 표현한다. 디지털 지도는 지도로서의 용도 뿐만 아니라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 등 정보 통신 기기와 연동하여 여러 분야에서 사용된다.

 

에너지 하비스팅(Energy Harvesting)

 

자연에 존재하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기술이다. 바람, 물, 진동, 온도, 태양광선 등의 자연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할 뿐만 아니라 사람이나 교량의 진동, 실내 조명광, 자동차의 폐열, 방송 전파 등과 같이 주변에 버려지는 에너지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워드프레스(WordPress)

 

웹상에서 컨텐츠를 저작하고 출판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다. 홈페이지처럼 자체적인 도메인과 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콘텐츠 제작, 배포 및 키워드 검색을 할 수 있다. 또한 반응형 웹을 지원함으로써 모바일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이퍼브(EPUB, Electronic PUBlication)

 

국제 디지털 출판 포럼(IDPF)에서 제정한 전자 출판물 표준이다. 이퍼브(EPUB)의 파일 형식은 내용의 구조를 정의하는 공개 출판 구조(OPS, Open Publication Structure) 문서 구조 등을 정의하는(OPF, Open Packaging Format), 문서들을 집(ZIP) 앞축 파일로 묶어 배포하기 위한 공개 데이터 포맷(OCF, Open Container Format) 3개로 구성되어 있다.

 

텔레비전 없는 가구(Zero TV Household)

 

텔레비전 수상기가 없거나 있더라도 전통적인 텔레비전 방송 시스템을 전혀 이용하지 않는 가구이다. 전통적 유료 방송 서비스나 지상파 방송을 텔레비전 플랫폼으로 시청하지 않고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개인용 컴퓨터 등의 스마트 기기를 통해서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행태를 말한다.

 

휘는 텔레비전(Flexible Television)

 

사용자가 텔레비전 화면을 휘었다 폈다 할 수 있는 텔레비전이다. 사용자가 리모컨으로 화면의 휘어진 정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시청자에게 최적화된 시청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뉴스를 볼 때는 평면으로 보다가 영화를 감상할 때는 몰입감을 극대화 하기 위해 곡면으로 변경할 수 있다.

 

데이터 다이어트(Data Diet)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이 아닌 압축하고, 겹친 정보는 중복을 배제하고, 새로운 기준에 따라 나누어 저장하는 작업이다. 인터넷과 이동 통신 이용이 늘면서 각 기관, 기업의 데이터베이스에 쌓인 방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으로, 같은 단어가 포함된 데이터들을 한 곳에 모아 두되 필요할 때 제대로 찾아내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중복 데이터를 압축하고 제거해 주는 소프트웨어를 쓰면 저장량을 5분의 1로 줄일 수 있다.

 

서비스 수준 협약(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사업자와 서비스 사용자가 제공될 정보 서비스 및 그와 연관된 여러 조건들에 대한 서로의 책임과 의무 사항을 기술해 놓은 협약서이다.서비스 사업자와 서비스 사용자 간 합의를 통해서 서비스 시간, 서비스 가용성, 성능, 복구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해 최소한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사전에 협약을 맺는다. 만약 서비스 제공 수준이 주기적으로 혹은 일정기간 사전에 합의된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서비스 사업자는 벌과금을 받게 된다. 서비스 수준 협약(SLA)가 있으면 사용자는 서비스 사업자의 서비스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가질 수 있게 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성능을 기준으로 이용 환경을 평가할 수 있다.